티스토리 뷰

건강

딸꾹질의 원인 및 멈추는 방법

으으윽1998 2023. 1. 21. 09:58

딸꾹질의 원인 및 멈추는 방법

 

 

 

평상시에 아픈 곳이 없지만 갑자기 딸꾹질이 자주 나오면 당황스럽습니다. 딸꾹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여러 가지 이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호흡하는데 주요 역할 하고 있는 횡격막이 갑자기 수축을 하여 소리가 입 바깥으로 나가는 증상입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상황을 겪거나 과식을 했을 때, 흡연 등으로 인해 생겨날 수 있지만 때에 따라 질병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1. 감정변화

감정변화

일반적으로 단순한 감정변화가 있는 경우 신체적 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정적으로 심한 변화를 느끼게 된다면 딸꾹질이 나오고 전정, 생식기관에도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생긴다면 사람이 스스로 컨트롤할수 없는 신경이 자극받아 반사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심할 수 있지만 어떤 이들은 스트레스가 나아질 때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 평상시에 많이 예민해 불편한 장소에서 밥을 먹게 되면 소화 불량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 과식

 

 

 

음식물을 과도하게 먹는 다거나 특정 식품, 음료 섭취로 인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체내 공기가 많아져 바깥으로 배출이 되어 트러블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원인에 해당되는데 시간이 흐르면 나아지기 때문에 큰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많은 양을 섭취하면 그만큼 공기도 많이 흡입하게 되는데 매운 음식이나, 음주, 탄산음료 등을 먹게 되면 몸 안이 갑자기 뜨거워지거나 차가워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하지만 먹는 것으로만 생기는 경우가 아닙니다. 

 

3. 중추신경계

만약 딱굴질이 48시간 넘게 유지가 된다면  이곳의 손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뇌, 척수로 구성되어 있고 해당 부분에 피해가 일어난다면 소화, 균형 감각 기능저하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는 요인은 뇌졸중과 뇌종양, 머리에 부상을 입었을 때, 다발성 경화증, 뇌염, 뇌수막염, 뇌수종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말초신경계의 손상과 유사해 보여 빈혈, 기립성 저기압, 심장 약화등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방치하면 뇌에 이상이 생겨 언어장애, 운동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주위신경

딸꾹질이 지속적으로 생기면 목넘김, 목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뇌 아닌 횡격막 근처에 있는 부분이 영향을 받은 것인데 갑상선 문제, 식도 낭종, 역류성 식도염, 종양 때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미주신경의 경우 재채기와 기침, 구토 같은 반사 행동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이상이 있으면 이러한 증상을 불러일으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보통 성인인경우 특별한 대처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조금 더 빨리 멈추도록 하는 방식들(물 마셔주기, 혀뿌리에 자극하기, 호흡 참기, 귀 막기, 레몬조각 먹기)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의학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전문적으로 처방을 해줄수 있는 약 종류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되는 종류로는 아미트리프탈린, 바클로펜, 클로르프로마진 등이 있습니다. 오래 지속이 되는 난치성이면 우선 제대로 검사를 받고 정확한 요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가 되는 질병을 파악한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딸꾹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 생활에 큰 영향이 없이 치료가 되지만 그러나 심한 경우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