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앉았다 일어날 때 생기는 어지러움증의 이유에 대해서

 

 

 

평소에 생활할때 어지럽다는 느낌이 나지 않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앉아 있다 일어나게 되면 심하게 어지러워져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져다줄 때가 있습니다. 피곤함이나 잠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때에 따라 질병의 징후일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일이 생긴다면 별거 아닐수 있다고 그냥 지나쳐 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원인은 대부분 저혈압으로 인하여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압의 수치가 낮아졌다고 할 만큼 심장에서 뇌로 전달되는 혈량이 적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한 자세를 유지한 후에 갑자기 몸이 움직이게 되면 순간적으로 현기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때는 휴식을 충분히 취해준다음 천천히 몸을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어지러움 증의 원인

 

1. 빈혈

 

 

 

빈혈은 우리 몸에 건강한 적혈구 숫자가 적어진 상황을 의미하는데 이렇게 적혈구 숫자가 적어졌다는 것은 그만큼 운반되어야 하는 산소의 양이 적어져 뇌 산소량이 평상시보다 낮아지게 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되면 신장기능, 철분과 엽산, 비타민 결핍, 갑상샘 저하증, 부상, 용혈, 간경변등이 빈혈에 영향을 줍니다. 

 

대부분은 영양소의 부족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식단을 챙길 때 비차민 b12와 엽산,  철분이 다량 합유되어 있는 음식인 계란과 시금치, 콩류 등을 평상시에 골고루 챙겨 먹도록 한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빈혈이 있으면 현기증이 발생하고 이와 함께 집중력 저하, 흉통,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