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목디스크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으으윽1998 2023. 1. 24. 16:37

목디스크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경추는 목뼈, 목등뼈라 부르며 7개 등골뼈로 된 척추 맨 위 부위를 의미하는 뼈 구조물입니다. 머리뼈부터 시작하여 등뼈까지 근육, 인대 등을 통하여 인체 평형을 유지해 주고 지탱해 주는 일을 말합니다. 또는 척추가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중추 신경 일부분인 척수를 지켜주는 일도 합니다.  목디스크는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경추 추간판 탈줄증을 목디스크라 부른다.  

 

목디스크의 원인

 

 

 

목디스크는 오랫동안 나쁜 자세로 앉아 있는 습관으로인해  외상 등이 목에 큰 대미지가 가해졌을 때 쉽게 나타납니다. 오래 앉아 있는데 머리, 목을 앞으로 쪽 내미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충격을 받게 되면 목뼈, 관절에 손상을 주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본인의 체형에 맞지 않는 높은 베개 쓰거나 평발일때, 발에 안 맞는 신발을 계속 신을 때, 무거운 것을 한쪽 방향으로만 들어 몸 밸런스가 무너졌을 때도 많이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추 주위 근육 경직, 몸을 구부정하게 만드는 스마트폰의 과도한 이용도 목의 뼈 C자형 곡석을 일자형으로 변형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화로 인하여 생기는 퇴행성 변화 또는 나쁜 자세로 인하여 중년 이상 나이 때와 사무직 직업군에서 많이 발병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휴대폰, 컴퓨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연령대와 관계없이 젊은 나이에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운 겨울철에 혈관이 수축되고 주위 머슬, 인대, 경직을 유발할수 있어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목디스크의 초기증상

 

 

목디스크의 주요 현상으로는 목덜미, 어깨 상부에서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또 놀리는 신경 위치에 따라 팔, 손가락, 손바닥 드으이 여러 부분에 걸쳐 아플수 있습니다. 또 전기가 오는 것처럼 저린 감각, 힘 빠지는 등의 감각 이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물건 접는 힘이 떨어지고 팔을 위로 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현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원인모를 두통과 현기증, 이명, 어지러움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추신경 마비가 되면 숨을 위는 것이 곤란해지고 하반신, 전신 마비도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신호가 있다면 서둘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디스크의 치료방법